검색
  • Goods Operator

[인터뷰] 김도연 굿즈컴퍼니 대표

2019년 10월 17일 업데이트됨


“2019년을 빛낸 핫한 뷰티 스타트업이 되고 싶습니다” 소비자 아이디어로 화장품 만드는 앱 ‘우화만’ 5월13일 공식 론칭 “패스트 뷰티(Fast Beauty) 내걸고 과감하게 제품들 선보일 계획”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화장품 시장은 약 13조5155억원은 규모다. 2016년 13조512억원 규모 대비 약 3.6% 증가했다. 또한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는 지난해 말 기준 2349개로 전년 대비 11.9%, 화장품 제조판매업체는 1만2477개로 전년 대비 5.4% 늘었다.


뷰티시장은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뷰티시장을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레드오션(Red Ocean)으로 평가한다. 누군가는 지금 뷰티시장에 새롭게 진입할 경우 성공확률이 1%도 안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런 사실을 알고도 지난해 새로운 각오와 남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뷰티시장에 뛰어든 회사가 있다.


굿즈컴퍼니(GOODS COMPANY)는 싱글매칭 ‘이음·이음오피스’부터 오프라인 결혼정보서비스 ‘맺음’까지 총 2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이음소시어스를 이끌고 있는 김도연 대표가 2018년 4월에 설립한 뷰티 스타트업이다.


김 대표는 굿즈컴퍼니를 시작하기 위해 전혀 모르고 있던 뷰티분야에 대해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끊임없이 공부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와 조언을 들으며 준비했다. 그리고 ‘IT회사로서 뷰티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거쳐 이음을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뷰티회사를 만들게 됐다.


베이비타임즈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김도연 대표를 만나 굿즈컴퍼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싱글 매칭 전문 기업 이음소시어스를 10년째 이끌어 왔는데, 최근 뷰티 서비스도 시작했다고 들었다. 뷰티에 도전하게 된 계기가 있는가.

2년쯤 전에 매치메이킹과 다른 신사업 진출을 고민하고 있었다. 싱글라이프 비즈니스 쪽에서 어떤 카테고리가 좋을까 연구하다가 싱글라이프에서 빠질 수 없는 뷰티를 생각하게 됐다.

그런데 우리는 좀 보수적이어서 모르는 것을 잘 하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는 IT회사인데 직접 뷰티회사를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뷰티 공부를 시작했다. 다행히 주변에 뷰티 전문가들이 몇 있어서 과외도 받고 또 하루에 3~4곳의 뷰티 관련 마케팅회사, 브랜딩 회사, 제조회사들을 만났다. 거의 7~8개월 정도를 이렇게 보냈다.


그리고 작년 4월에 이음의 주주총회를 거쳐서 이음의 자회사로 굿즈컴퍼니가 탄생했다.



Q. 굿즈컴퍼니는 어떤 회사인가. 긴 시간을 준비한 만큼 뭔가 기존 뷰티회사들과는 다른 점이 있을 것 같은데.

A. 노멀한 뷰티회사는 아니다. 굿즈컴퍼니 설립 이후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IT회사의 장점을 잘 살려서 플랫폼을 기획하게 됐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패스트 뷰티(Fast Beauty)’를 추구하는 회사를 만들어 보자고 결정한 것이다.

기존의 화장품 회사들은 대부분 브랜드 위주의 회사다. 브랜드를 론칭하고 브랜드 안에서 제품을 라인업 하는 방식이다. 반면 우리 회사는 시장성에 맞는 제품을 먼저 기획하고 그 후에 브랜드를 만든다. 말하자면 브랜드보다는 제품 위주의 회사인 것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을 기획해서 만들었는데 이 제품이 기존에 론칭한 브랜드와 연관성이 있으면 해당 브랜드의 제품으로 넣지만, 만약 연관성이 없으면 이 제품을 위한 브랜드를 론칭하는 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올해 최소 7~8개의 브랜드와 70~80개 제품을 론칭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2개의 제품을 출시했고, 5월 중에는 4개 정도의 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8월 즈음에는 한 달에 10개 정도의 제품이, 또 연말에는 한 달에 한 15개 정도 나올 것 같다.


출처

베이비 타임즈 송지나 기자

조회 0회

회사명 : (주)굿즈컴퍼니 | 대표자 : 김도연 | TEL : 02-2086-0514 | FAX : 02-324-6080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64 (서교동 서교제일빌딩) 9층, 10층

사업자등록번호 : 326-88-00778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도연 | E-MAIL : goods@good-s.net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8-서울마포-0673호 [사업자정보확인]

본 사이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와 내용의 무단도용을 금지합니다.

© 2020 by GOODSCOMPANY, ALL RIGHTS RESERVED.

굿즈컴퍼니 로고_edited.png